STUDY/GAIQ

[Google Analytics] Referral Traffic 이해하기

sorrow16 2021. 5. 11. 15:33

Google Analytics 외부유입 트래픽 유형 중, “Referral” 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단순히 한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 사이트를 추천하는 것과 같다. 이러한 유입 경로를 Google Analytics에서는  “Referral Report”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지표는 고객들이 우리의 웹 사이트를 찾는 방법과 그들이 사이트에 도착한 후, 무엇을 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비즈니스에 중요한 핵심 지표를 채널 별로 비교한다면, 고 품질의 Traffic을 가져다주는 유의미한 신규 채널을 발굴할 수도 있을 것이다.

 

“Referral” 트래픽이란 무엇인가?

Referral 트래픽은 검색 엔진 외부의 다양한 채널에서, 우리의 사이트로 유입된 방법을 알려주는 GA만의 한 지표다. 사용자가 어떤 웹 사이트에서 링크를 클릭하여 다른 웹 사이트의 페이지로 이동한다면, Google Analytics는 두 번째 사이트에 대한 유입 경로를 첫 번째 웹 사이트의 추천으로 인한 유입으로 인지한다. 원래 사이트는  사이트는 한 사이트에서 다른 사이트로 트래픽을 참조하기 때문에 이를 “Referrer”라고 부르며, 이 외에도 검색엔진을 통해 방문하는 “Search Traffic”과 도메인을 통해 바로 유입하는 “direct Traffic”도 추적한다. 

 

Referral Traffic 을 어떻게 구축할 수 있을까?

Facebook과 같은 다양한 채널에 사용자가 구축한 링크URL을 기재하면 된다. 이를 통해 들어오는 유입자를 Google Analytics는 Referral로 인지하고, 보고해줄 것이다. 만일 특정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보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URL에 파라미터값을 부여함으로써 해당 캠페인의 성과를 추적하고 측정할 수 있다.

 

URL 작성 도구 : 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3867?hl=ko

URL 작성 도구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Referral Traffic을 보는 법은?

Google Analytics_Referral report

“Referral” 보고서는 Google Analytics 내에서 ‘획득 > 전체 트래픽 > 추천’ 으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Referral”으로 유입되는 다양한 “Source”정보와 함께 Traffic의 품질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를 함께 보여준다.

“Referral” 보고서에는 어떤 것을 볼 수 있을까?

Referral 로 유입된 다양한 채널정보들과, 각 채널 별 세션 수, 사이트를 처음 방문한 사람들의 비중, 세션당 페이지뷰 등 Traffic의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보여준다.  따라서 Referral 보고서를 활용하면, 우리의 비즈니스에 유용한 신규 채널을 찾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저의 콘텐츠 소비가 중요한 News 매체를 운영한다고 가정할 때, 신규 독자 획득을 목표로 한다면, Referral 보고서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소스 별로 세션당 페이지뷰와 사이트를 처음 방문한 사람들의 비중을 통해서 고품질의 Traffic을 가진, 그리고 잠재력있는 새로운 채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www.mightyhive.co.kr/ideas/google-analytics/ga-referral-traffic%EC%9D%80-%EB%AC%B4%EC%97%87%EC%9D%B8%EA%B0%80/

[Google Analytics] Referral Traffic 이해하기

Google Analytics 외부유입 트래픽 유형 중, “Referral” 이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단순히 한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 사이트를 추천하는 것과 같다. 이러한 유입 경로를 Google Analytics에서는  “Ref

www.mightyhiv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