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너 광고(Banner Advertising)
홈페이지 내에 띠 형태의 이미지를 만들어 노출하는 광고 형태를 말합니다. 현수막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어서 배너(banner)광고 라고 불립니다. 대표적인 DA(Display Advertising) 형태이며 일반적으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노출하지만 GDN(Google Display Network)과 같은 네트워크 광고의 경우 타겟팅 광고도 가능합니다.
2. 롤링배너 광고(Rolling Banner Advertising)
배너광고의 한 형태로 하나의 배너에 한 광고주의 광고만 걸리는 것이 아니라 2개 이상의 광고가 번갈아 가며 보여지는 광고형태를 말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배너 내의 광고가 바뀌거나 새로 고침 등 페이지에 리셋이 적용될 때 광고가 바뀌는 형식 등이 있습니다.
3. 네트워크 광고(Network Advertising)
네이버나 다음 등 특정 매체와 계약을 맺고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아닌 신문사 사이트들이나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들의 배너에 동일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요 포털 매체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여러 매체에 광고를 집행할 수 있으며 타겟팅이나 리타겟팅 등 특정 관심사를 가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광고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네트워크 광고로 구글 GDN이 있습니다.
4. 리치미디어 광고(Rich Media Advertising)
인터넷 또는 모바일의 배너 광고에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보다 풍부한 효과를 주는 형식의광고를 말합니다. 광고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거나 클릭을 하면 광고 이미지가 변하거나 동영상이 재생되는 등 이용자와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해 기존 방식의 광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거부감은 낮고, 주목도와 클릭률은 높은 편입니다.
5. 랜딩페이지(Landing Page)
검색 광고의 텍스트나 배너 광고를 클릭 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랜딩페이지는 주로 광고주의 홈페이지나 이벤트 페이지로 연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6. 노출(Impression)
광고 노출 횟수를 말하며 웹사이트가 열려 배너광고가 한 번 노출될 때 한 번의 카운팅을 합니다. 특히 웹페이지의 한 지면에는 디자인에 따라 여러 개의 광고가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단위 시간당 웹페이지보다는 단위 시간당 광고 뷰로 더 많이 표기합니다.
7. 체류시간(DT = Duration Time)
임의의 인터넷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머물다가 떠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합니다.특히 PV와 함께 고객 충성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8. 도달률
배너 광고든 SNS의 콘텐츠든 특정 메시지가 존재할 때 최소한 한번 또는 그 이상 노출 된 이용자의 수나 퍼센테이지를 말합니다. 주의할 점은 도달률의 경우 의도한 메시지가 대상에 여러 번 노출되더라도 한번으로 계산을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B라는 사이트에 걸린 C라는 광고를 6시간 동안 3번을 보았다고 해도 도달은 1번으로 계산됩니다.
9. 전환율(Conversion Rate)
전환은 광고 등을 통해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제품 구매, 장바구니 담기, 회원가입, 뉴스레터 신청 등 광고주가 의도한 행위를 취하는 것을 뜻합니다. 광고의 성과를 파악하는 지표 중 하나라고 표현할 수 있으며 쇼핑몰과 같은 전자상거래 업종은 주로 결제를 전환으로 잡습니다. 여기서 전환율은 의도한 행위를 취한 비율로 ‘전환수/유입수X100’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10. 이탈률(Bounce Rate)
소비자가 특정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다른 페이지로의 유입 없이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경우를 반송수라고 합니다. 이때 방문수 대비 반송수의 비율을 이탈률이라고 합니다. 이탈률은 ‘반송수/방문수X100’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11. 타겟팅 광고(Targeting Advertisig)
일반적인 배너 광고들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노출되는 것과 다르게 특정 지역, 성별, 연령, 관심사 등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계층만을 상대로 노출하여 효율을 높이는 광고를 뜻합니다. 타겟 설정을 위한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로그인 기반의 매체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12. 리타겟팅 광고(Retargeting Advertising)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적이 있거나 웹사이트 내의 특정 페이지를 열람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어느 코스메틱 기업 홈페이지를 방문했다가 다른 웹페이지로 옮겨가면 화장품과 관련된 광고가 나오는 식입니다. 쿠키 기반으로 실행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쿠키가 지워질 경우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13. 연관검색어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아 함께 보여지는 키워드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 ‘게임’이란 키워드를 검색하면 검색창 하단에 파란 글씨로 ‘온라인게임’, ‘게임추천’ 등 관련성이 있는 단어가 파란색으로 노출됩니다. 사용자의 검색 패턴에 의해 생성되는 키워드임으로 고의적으로 연관검색어를 노출시킬 수가 있으며 바이럴 마케팅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14. 시즈널 키워드(Seasonal Keyword)
여름이나 겨울 등의 계절이나 설, 추석과 같은 명절처럼 특정시기에 따라 조회수와 광고 효과가 급상승하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시기에 맞춘 시즈널 키워드를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이나 마케팅 진행 시 보다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15. 로그분석(Log Analysis)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의 방문수, 접속 경로, 페이지뷰, 체류시간 등 다양한 정보를 추출하고 분석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 분석을 바탕으로 향후 온라인 마케팅 방안이나 웹페이지의 구조 변경 작업 등을 진행합니다.
16. 어뷰징(Abusing)
포털사이트 상에서 클릭수를 조작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언론사가 의도적으로 클릭수를 늘리기 위해 동일한 제목의 기사를 반복 전송하거나 블로거들이 상업적 목적으로 다중 계정을 만들어 특정 프로그램을 통해 블로그 유입을 늘리는 행위를 뜻합니다.
17.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ing)
광고주가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언론 기사와 유사하게 보이도록 디자인된 온라인 광고형태입니다. 일반 기사 콘텐츠와 유사한 형식으로 노출됨으로써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낮출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블로그 뉴스 기업 허핑턴포스트도 이와 같은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8. DA(Display Advertising)
포털사이트의 초기화면이나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 등 홈페이지 내에 존재하는 슬롯을 통해 이미지 형태의 광고를 게재하는 형식입니다. 대형 포털사이트에서 소형 커뮤니티사이트에 이르기까지 인터넷을 통해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광고의 가장 기본적인 방식입니다. 배너광고도 DA의 한 형태이며 일반적인 이미지 광고 및 동영상 광고와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리치미디어 광고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19. SA(Search Advertising)
보통 키워드 광고라고 하며,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엔진으로 특정 키워드 검색 시 결과에 노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한 키워드에 여러 광고주가 광고요청을 한 경우 경쟁 입찰을 통해 노출 순위가 정해지기 때문에 검색수가 높은 키워드는 광고 비용이 크게 상승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키워드 공략만 잘 하면 가장 효율적인 온라인 마케팅 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20. PV(Page View)
인터넷 이용자가 특정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둘러 본 페이지 수를 말합니다. 홈페이지의 방문자수가 한 명이라도 항목 별로 여러 페이지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치는 방문자 수와 같거나 일반적으로는 방문자수 보다 높게 나타납니다.
21. UV(Unique Visitor)
인터넷 이용자가 특정 홈페이지에 방문한 수를 나타내며 중복 방문을 제외한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하루를 기준으로 할 시, A라는 특정인이 B라는 홈페이지를 오전 10시, 오후 2시, 오후 9시 총 3번 접속했다고 해도 카운트는 1로 나타나게 됩니다.
22. CPM(Cost per Mile)
광고비 책정 방법 중 하나입니다. 광고가 1000번 노출 됐을 시의 금액을 뜻하며, 매체의 유명도와 매체 내 카테고리의 유입 정도에 따라 CPM 가격이 천차만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23. CPC(Cost per Click)
광고비 책정 방법 중 하나로 광고의 노출량과 상관없이 클릭이 한번 발생할 때마다 과금되는방식입니다. CPM과 마찬가지로 매체 및 광고 상품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24. CPI(Cost per Install)
광고비 책정 방법 중 하나로 광고의 노출량과 상관없이 어플리케이션 설치 건당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주로 모바일 게임과 관련한 광고에 많이 적용되며 CPA(Cost per Action)의 한 방식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25. CPA(Cost per Action)
소비자가 온라인 상에 노출된 광고를 클릭하고 랜딩페이지에 진입했을 시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동을 취할 때 과금하는 광고비 책정 방식입니다. 주로 구매를 기준으로 삼지만 회원가입, 이벤트 신청, 다운로드, 어플리케이션 설치 등을 기준으로 삼기도 합니다.
26. CPV(Cost per View)
광고 시청당 비용을 뜻합니다. 주로 유튜브나 네이버의 TV캐스트와 같은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에 주로 사용됩니다. 동영상 광고가 노출되면 무조건 과금되는 방식이 아니라 15초나 30초 등 일정시간 이상 광고를 시청해야 과금되며 광고 영상을 클릭하면 지정된 랜딩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7. CTA(Call To Action)
소비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행위 또는 요소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이나 온라인 쇼핑몰의 구매하기 버튼 등이 모두 CTA를 위한 방법입니다.
28.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이라고 하며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이 일어난 횟수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쉽게 말해 광고를 본 사람 중 몇 명이나 해당 광고를 클릭했나를 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클릭수/노출수X100’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29.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했을 때, 웹페이지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꾸준한 포스팅, 독창적이고 질 좋은 콘텐츠 게시, SNS와의 연동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30. SMO(Social Media Optimization)
소셜미디어 최적화를 뜻하며 일종의 검색엔진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운영 중인 소셜미디어 채널을 널리 알리기 위한 것으로 RSS피드를 추가하거나 콘텐츠의 공유 버튼 등을 다는 것도 SMO의 방법들입니다.
31. DAU(Daily Active Users)
하루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의 수를 뜻합니다. 보통 게임업계에서 런칭한 서비스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이용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지표로 사용했었습니다. 지금은 소셜미디어 채널의 실제 이용자수를 나타내는 지표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32. MAU(Monthly Active Users)
한달 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순수 이용자의 수를 뜻합니다. DAU와 같은 개념으로 기간만 늘어난 지표입니다.
33. RTB(Real Time Bidding)
Real Time Bidding. 말 그대로 실시간 광고 입찰 시스템을 말합니다. 온라인 광고 게재 시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광고주가 원하는 매체에 광고를 걸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RTB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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